본문 바로가기

Mental 내 속의 내면아이 명상후기

[명상으로 만난 내면아이] 죽음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728x90
반응형

사진출처 픽사베이

최근 시할머니가 향년 92세에 돌아가셨다 나는 삼우제에만 참여했다 누군가의 죽음을 경험하거나 내가 죽을 뻔하거나 하면 삶이 조금은 심플해진다 죽음 아니면 삶이기 때문이다 모든 종교의 시작과 끝 또한 태어낢과 죽음으로 마무리 된다생즉 고란 살아 있다는 것은 바로 고통이라는 뜻이다  사는 와중에 삶의 고통을 종교가 없애 주기를 바라면서 종교를 믿는다  죽었을 때 느낌은 어떠할까? 죽음은 여러 가지 변수가 있다 사고로 생물학적인 나이 관계없이 죽던지 시할머니처럼 모든 세포가 노쇄하여 죽던지 말이다 성인이 되어 맞이 한 죽음은 허무했다 죽은 본인 말고 그와 관계한 나머지 사람들의 슬픔이 남아있을 뿐이었다 진짜 죽은 건 아니지만 중년도 안 된 나이에 여러 가지 일을 느꼈다 출산하다 피가 안 멈춰서 의식을 잃을 뻔한 기억 그리고 수면 마취 시 심정지가 온다던지 여러 번의 전신마취 수술을 했다 그때 당시의 느낌은 필름이 끊겼다는 표현보다는 강렬하게 세상과 내 몸의 연결이 멈춘 느낌이었다 내가 느끼기에 죽고 그다음 세상은 없는 것 같았다 이런 경험을 하면서 누구나 죽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강하게 받았다 내게 주어진 하루하루가 소중한 나날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렇게 깨달았지만 살면서 행하는 것은 다른 문제였다 죽음이 깨우쳐 준 진리를 매일매일 생각하고 살기를 바란다 

 

반응형